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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f 소나타 하체 끝판왕 오무기어 교체 DIY

23만키로가 넘은 택시부활 yf소나타의 오무기어에 누유가 보이기 시작한 지 한참 됐다.
오무기어 교체는 기본적으로 크로스멤버를 내리는 게 가장 효율적이라 최대한 타는데 까지 타다가 도저히 안 될거 같아서 재제조 오무기어(택시모델은 유압식이라 순정은 비싸다. 무려 26만 얼마) 85000원 짜리로 갈기로 했다.

정식 명칭은 기어-링키지 뭐시기 였는데 기억이 안 난다.
무려 4개월 전 DIY했던 거라 정확한 소켓 사이즈는 기억이 안 난다 ㅠ

 

우선 핸들샤프트와 오무기어를 연결해주는 유니버셜 조인트를 풀어준다. 풀기 전에 조인트부에 마커펜으로 표시해두는 게 최우선이다. 필요한 공구는 임팩렌치와 150mm연장대 그리고 12mm 소켓이였던가 그렇다. 임팩렌치 없으면 애초에 시도하지 말자.

 

 

언더커버 전부 탈거

롤로드 브라켓(센터미미) 분리

 

여기 클램프를 뽑아서 파워오일 리턴호스를 빼면 파워오일이 빠진다.

배기관 지지 고무를 빼주고

 

이렇게 10분 정도 놔두면 파워오일이 알아서 빠진다.

 

오무기어에 연결되는 파워오일고압호스(위쪽꺼)를 풀면 엔진룸에서 손댈 필요없이 크로스멤버만 내리면 된다.

 

H모양 크로스멤버

 

총 6개 볼트를 풀기 전에

미션작키를 받쳐두고 6개 볼트 풀면 크로스멤버가 내려온다.

여기가 바로 유니버셜 조인트 바로 아래다.

멤버 볼트 사이즈 참고용

 

나머진 바빠서 사진이 없는데
멤버를 내린 후 스태빌라이져 바를 분리해야 오무기어의 4개 볼트를 풀어낼 수 있다는 점을 참고할 것.

조립은 분해의 역순이므로 별다른 사진이 없다.
사실 처음ㅇ이라 시작하고 6시간 가까이 지난 시점이라 매우 바빴다 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