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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f소나타 엔진마운트 교체 diy

꿀굴2 2019. 6. 23. 07:56

20만이 넘은 차량인 관계로 마운트 3종세트(yf는 12년식인가부터 롤스토퍼가 2개에서 1개로 원가절감 됐다) 교체를 하기로 했다.

첫번째로 엔진마운트 교체를 해보자.



준비물

10mm 복스알

14mm 복스알

17mm 롱복스알(무조건 롱복스알이라야 한다. 숏으론 브라켓너트 푸는 게 불가능)

1/2인치 복스 연장대

대형 일자 드라이버

수동 잭(트렁크 스페어타이어와 함께 제공)

오일팬 지지부위 받침대(얇은 각목 추천. 필자는 제조업체 돌아다니면서 얻은 두꺼운 NBR packing을 이용)


10mm 볼트 3개를 풀어서 부동액 보조통을 엔진 앞으로 옮기고 엔진마운트의 14mm 볼트 4개를 약간 풀어준다.(사진이 없다ㅠㅠ)

그리고 수동 잭과 완충재를 이용하여 엔진하부 오일팬을 살짝 힘만 받을 정도로 들어올려준다.


17mm 복스알과 연장대를 이용해서 마운트브라켓의 볼트3개와 너트1개를 풀어준 뒤

하부에 받쳐둔 수동 잭을 올리다보면 엔진이 올라오면서 엔진마운트와 마운트브라켓이 느슨해지는 타이밍이 있다.

이때 준비해둔 대형 일자드라이버로 지렛대의 원리를 이용해서 마운트브라켓을 탈거하자.


주의할 점은 엔진쪽 볼트가 있는 부위가 잘 안 빠진다고 절대 망치로 때리면 안 된다.


마운트브라켓 탈거 및 엔진마운트 고정용 14mm 볼트4개 탈거 후 이렇게 엔진마운트만 덜렁 남게 된다.

탈거한 마운트브라켓. 물론 이건 재사용한다

왼쪽이 신품. 오른쪽이 구품. 빨간원 표시를 보면 신품과 구품의 높이 차이가 보인다.

신품 하부는 깨끗하지만

구품은 아직 내부에서 뭔가 흘러나오진 않았지만 고무 부위에 변형이 생겼다.


이렇게 보면 높이 차이가 확실하게 보인다.


조립시 주의할 점은 마운트브라켓의 17mm 너트2개와 볼트1개는 완전히 체결(적정토크는 약 70Nm 정도)한 후,

엔진마운트와 마운트브라켓이 연결되는 부위의 17mm 너트는 손으로 끼워만 놓고 엔진시동을 건 뒤,

기어를 P->R->N->D->N->R->P 로 변경(기어 변경시 5초이상 유지)해서 엔진이 제자리를 잡게 하는 공차체결을 해야한다.

공차체결을 하지 않으면 진동과 소음뿐 아니라, 힘들게 교체한 엔진마운트를 얼마 못 타고 다시 교체해야될 수도 있으니 반드시 유의하자.


공차체결까지 끝났으면 엔진마운트와 마운트브라켓이 연결되는 부위의 17mm 너트까지 적정토크로 조인 후 마무리하면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