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YF소나타 미션마운트 교체 DIY

꿀굴2 2019. 6. 23. 10:37

준비물

10mm 복스알

12mm 복스알

14mm 복스알

14mm 옵셋렌치

17mm 롱복스알

3/8인치 소켓렌치(일명 깔깔이)와 3/8인치 전동라쳇(없어서 전동드릴과 소켓아답터)

1/2인치 롱복스대(필자는 길이 600mm 짜리를 사용)

수동 잭

3톤 말목(잭스탠드. 2개 합해서 3톤짜리면 된다. 6톤짜리는 높이가 너무 높아서 승용차에서 사용이 불가능하다)



YF소나타의 경우 미션마운트를 교체하려면 아래의 총 4가지 부품들을 들어내야 한다.

1. 에어인테이크

2. 에어클리너케이스

3. 배터리 및 배터리 트레트레이

4. ECU


나머지는 전부 10mm 이고, 배터리 고정브라켓과 배터리트레이를 들어내는데 12mm 복스알을 써야 한다.

반드시 배터리 단자 해체시 (-)터미널부터, 결합시 (+)터미널부터 해야한다. 뺄 땐 빼고 더할 땐 더하자.


다 들어내고 나면 보이는 미션마운트


표시된 12mm와 14mm 볼트(총5개)를 풀고 



이제 하부로 들어가서 미션을 수동 잭으로 올려서 관통볼트를 풀어야 한다. 

운전석 앞바퀴 쪽에 이렇게 17mm 관통볼트 2개가 보인다.

롱복스대로 토크를 해제해주고 엔진마운트와 마찬가지로 미션이 일정높이까지 올리다보면 손으로 관통볼트를 빼고 넣을 수 있다.

필자는 일주일 사이에 미션마운트를 두 번 풀어서인지 미션 높이가 적당하게 올라가선지 앞바퀴와 미션을 둘다 들어서인지 모르겠지만

미션을 들어준 상태에서 토크만 해제했더니 손으로도 풀고 조일 정도로 부드러웠다. 물론 마무리는 토크렌치로 조였지만


신품과 고품

고품 안쪽

신품 안쪽

고품 바깥쪽

신품 바깥쪽. 육안상 별 차이는 못 느끼겠지만 내부를 흔들어보면 고품은 힘없이 흔들리는 걸 알 수 있었다.


신품으로 교체 후 17mm 관통볼트 2개는 손으로 꼽아만 놓고 나머지 모든 볼트를 적정토크로 조여준 후,

탈거한 부품들을 전부 가조립만 하고 시동을 걸자.


공차체결을 위해 P->R->N->D->N->R->P 순서로 각 기어별로 5초 이상 머물렀다가 시동을 끈 후

운전선 앞바퀴쪽 17mm 관통볼트 2개를 적정토크(약 70Nm)로 체결.


공차체결이 끝났으면 이제 분해의 역순으로 아래 4가지 부품을 조립한다.

1. 에어인테이크

2. 에어클리너케이스

3. 배터리 및 배터리 트레트레이

4. ECU



조립 후 사진은 없는 관계로 탈거한 부품들 사진만으로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