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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f 소나타 누우 LPI 타이밍 체인 커버 교체

꿀굴2 2019. 7. 29. 15:17
타이밍 체인 커버의 엔진마운팅브라켓용 나사산 사망으로 인해 타이밍 체인 커버(모비스 명칭은 아래 사진 참조)를 교체하기로 예약했다.
이건 아무래도 DIY가 불가능하다 ㅠ

21350e를 구매하면 오일 씰, 테이퍼 플러그, 가스켓, 스터드2개가 조립돼서 나온다.
부품번호: 21350-2E040
모비스 부품가: 96910원

최근에 알게 돼서 다니는 정비소로 예약을 하면서 엔진마운팅브라켓(DIY하려다 구품에서 스터드가 안 빠지길래 킵해뒀던 거), 워터펌프, 댐퍼풀리, 오토텐셔너, v벨트(일명 겉벨트)까지 교환하기로 했다.

부산시 강서구 대저로299번길 88
상호는 신공항모터스. 부산개인택시조합에서 운영중인 e1 lpg충전소 내에서 하시다가 최근에 계약만료(?) 비슷하게 나오게 됐다고 하신다. 우연찮게 그때쯤 내가 전화문의하다가 알게 돼서 조수석 등속조인트 재생으로 75000원에 갈았다.

홍보는 이쯤하고 7월27일 오전9시에 도착해서 작업을 시작했다.

v벨트,알터네이터,워터펌프 탈거당한 사진.

로커암 커버,타이밍 체인 커버,파워스티어링오일펌프까지 탈거하고 워터펌프만 교체된 상태

실린더헤드 내부는 22만키로 치고는 색깔도 양호하고 타이밍 체인 상태도 괜찮은 편이라고 한다.

결합부 sus브러쉬로 청소 및 실런트 씰링 처리 후 볼트 체결까지 완료된 상태.
실린더 헤드와 엔진 블럭 쪽은 알로이 합금이라 볼트 체결할 때도 손으로 끝까지 돌려넣고 조이는 것도 에어라쳇으로만.
손으로 돌리다 조금만 감이 이상하다 싶으면 무조건 빼고 다시 조이는 식으로 신중하게 조립하는 게 심상치 않았다.
마지막에 타이밍 체인 커버 볼트 한 개가 계속 돌아가고 타이밍 체인과 캠샤프트 쪽을  보니 이전에 엔진쪽 작업을 한 적이 있는 거 같다고 한다. 

그리고 조립중에 보니 v벨트를 부품점에서 잘못 갖다줘서 기존 v벨트를 재사용했고, 엔진오일 및 냉각수 주입 후 시동을 켜니 냉각수 순환이 안 된다고 한다.

사장님이 시동건 상태에서 냉각수 호스를 한참 손으로 주물럭하고 시동을 껐다 다시 시동걸고 호스를 주물럭하시더니 냉각수 다시 빼고 써모스탯을 교체하고 나니 이제 순환이 잘 된다고 하신다. 만약 그대로 몰고 나갔으면 엔진 오버히트돼서 견인할 뻔 ㄷㄷ

최종적으로 교체한 건
타이밍 체인 커버
오토텐셔너
워터펌프, 워터펌프 가스켓
댐퍼 풀리
로커암 커버 가스켓
써모스탯
엔진오일 및 냉각수

엔진오일과 냉각수를 제외한 모비스 부품값만 199540원. 이건 어디까지나 모비스 직영점 가격이라 부품점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다.

결론적으로 현금 45만원에 모든 수리를 마쳤다. 작업시간은 5시간.
보통 카센터에선 60만원 선이 나올텐데 엄청 저렴하게 수리 완료!